[퍼온글] 길에서 주운 연애편지...

성명  
   오만객기 ( Vote: 88 )
분류      잡담

나는 서울 모처에서 시설경비분야에 근무중인 공익근무요원이다.





야간근무중 새벽에 심심하기도 하고 모기와 싸우다 지쳐서

초소를 나와 잠시 밖을 서성이고 있는데,





저쪽 구석에 책 몇권이 눈에 띄었다.

가까이 가서 보니 중학교용 참고서 몇권이 있었다.





심심하던 차에 잘 됐다 싶어 몇 권 들고와서 그 옛날 기억을

되살리며 책장을 넘기는데...!





98년 과정대비 두산동아에서 나온 "한달음 사회자습서

중1 견본" 책에서 반으로 접힌 편지가 한장 나왔다.. 으흐흐~





참고서 주인은 여자아이였으며 견본인걸로 보아 선생님과

어느정도 친분이 있는 단정한 아이로 추측된다.







자, 우선 편지의 전문을 읽어보자.















to. 영주. ♥♥♥♥♥♥



안녕? 영주야. 나야. 세규. 너의 편지 잘 받았어



혜원이라고 했던가? 솔직히 좀 서운했어.



너의 답장이 와서 굉장히 좋아했었는데...



난 굉장히 용기를 내서 너한테 고백했는데.



영주야. 다시한번 생각해보겠니? 사귀지는 않아도 돼.



가끔 만나는 친한 친구라도 좋으니까 날 만나줄 수 있겠니?



참! 우리 언제 한번 만나자. 음... 언제쯤이 좋을까?



11월 20일. 요번주 토요일 2시에 만나자.



알았지? 꼭 나와. 장소는 육교앞. 괜찮지?



그럼 그 때 만나는 것으로 하고.



맞아! 이것 너가 초등학교때 좋아하던 편지지였지?



언제 내가 이 편지지 사주었잖아. 기억 나니?



누나꺼 몰래 쓰는거야.



내 정성 봐서라도 요번 토요일에 꼭 나와.



그럼 안녕 ― ♥



1999. 11. 16.



영주와 친해지고 싶은 세규로부터.





P.S - 미안. 봉투가 없어서...















으아~~!! 감동의 소름이 온몸을 휘감아 돌지 않는가.





맞춤법에 충실하며 원본의 글씨체는 굉장히 단정한 글씨체였다.

땜빵이 없는걸로 보아 초안 작성 후 옮겨 적은 것으로 추측된다.





평이한 문장이며, 간단히 추측할 수 있는 내용으론 이들은

초등학교 동창, 중1, 세규가 영주를 좋아한다는 것. 이 정도이다.











이제, 한문장 한문장 살펴보기로 하자.









▶to. 영주. ♥♥♥♥♥♥





원본엔 하트가 찐한 빨강색이다. "사랑하는 영주에게" 를

차마 표현하지 못한 완곡한 표현으로 보인다.









▶안녕? 영주야. 나야. 세규. 너의 편지 잘 받았어





주목할 것은 "너의 편지 잘 받았어" 이다. 문어체의 문장으로서,

영주를 대하기 껄끄러운 세규의 입장이 드러나있다.



부담없는 사이에서 "너의 편지" 라고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세규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대목이다.









▶혜원이라고 했던가?





혜원이. 제3의 인물이 등장했다. 어제 밤새도록 혜원이의

정체에 대해 고민하느라 한잠도 못 잤다.



과연 혜원이는 누구일까? 이후로도 혜원이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다.



우선 일반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것은 혜원이가 세규에게

부끄러워 하는 영주를 대신해 편지를 전해준 메신저의 역할을

했을 경우이다.



그러나 간과해서는 안 될 경우도 있다. 혜원이가 남자일 가능성...

영주는 혜원이를 좋아하는 것이다.



세규에게 보낸 답장에 "미안해.. 난 혜원이를 좋아해.."

라고 세규를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를 말했으며,



세규는 애써 대수롭지 않다는 듯이 "혜원이라고 했던가?" 로

혜원이의 존재를 은연중에 무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이 편지만으로는 혜원이의 정체를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쉬운 부분이다.









▶솔직히 좀 서운했어. 너의 답장이 와서 굉장히 좋아했었는데...

난 굉장히 용기를 내서 너한테 고백했는데.





주목할 단어는 "굉장히" 이다. 세규는 "굉장히"를 두번씩이나

연거푸 남발하며 뻰찌에 대한 아쉬움을 표출하고 있다.



가슴이 아프다.









▶영주야. 다시한번 생각해보겠니? 사귀지는 않아도 돼.





세규도 나름대로 성깔이 있을것이다. 애써 그의 성깔을 삭히는

상황을 나타내는 것이 "~니?" 로 끝나는 의문어미다.



이를 뿌드득 갈며 애써 상냥하게 무엇인가를 질문할때 주로

사용된다. "~냐?" 또는 "~어?" 는 이를 갈며 발음하기가 꽤 힘들다.

함 해보시라.









▶가끔 만나는 친한 친구라도 좋으니까 날 만나줄 수 있겠니?





역시 "~니?" 로 끝난다. 일반적으로는 여자쪽에서 이런 말을

하는게 보통인데, 세규자식 어지간히 좋아하나부다.



세규, 정말 많이 굽히고 들어간다. 허나, 친구사이라도 영주와의

인연의 끈을 이어가고 싶어하는 그 마음... 십분 이해한다.

힘내라.



근데, 가끔 만나서는 친한 친구사이가 되기 힘들텐데...-_-a









▶참! 우리 언제 한번 만나자. 음... 언제쯤이 좋을까?





어쨌든 만나서 쇼부치자는 저 자세. 본받을만 하다.

언제가 좋을지 애써 생각하는 척하지만 이미 모든것은

정해져있다. 다음을 보자.









▶11월 20일. 요번주 토요일 2시에 만나자. 알았지? 꼭 나와.

장소는 육교앞. 괜찮지?





거침없다. 11월 20일 오후2시.



또 하나. 감동의 물결... 장소는 육교앞!! 으아!!! 육교앞..!!

근래에 육교앞에서 이성을 만난적이 있었던가?



건전하다라는 표현으로는 무언가 허전할 정도로 순수한

세규와 영주!! 이 편지를 이해하기 위한 코드는

"육교앞" 이었던 것이다.









▶그럼 그 때 만나는 것으로 하고.





은근슬쩍 구렁이 담 넘어가듯 약속성립을 기정사실화 해버렸다.

나이에 비해 노련함이 엿보이는 문장이다.









▶맞아! 이것 너가 초등학교때 좋아하던 편지지였지?





여기서 공감대 형성기술 들어간다.

얄팍하지만 그런대로 효과가 좋은 기술.

육교앞 약속에 대해 고민할 틈을 주지 않기 위해

편지지를 통해 분위기를 환기시킨다.









▶언제 내가 이 편지지 사주었잖아. 기억 나니?





공감대 형성 기술에 이어 바로 생색내기 기술로 2연타!









▶누나꺼 몰래 쓰는거야.





됐다. 이제 그만 생색내라.









▶내 정성봐서라도 요번 토요일에 꼭 나와.





보통 이런 표현은 제3자가 쓰는것이 보통이다.

ex) "얘, 영주야, 세규 정성봐서라도 한번 나가줘라~"



세규... 멋진 놈이다. 평이한 문장과 완곡한 표현이지만

할말 다 한다.









▶그럼 안녕 ― ♥ 1999. 11. 16.





역시 하트 그림을 통해 가슴속의 응어리를 표출하고 있다.

슬프다.









▶영주와 친해지고 싶은 세규로부터.





아직도 약속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지 모를 영주에게 쐐기를

박는 문장이다. 나이스!









▶P.S - 미안. 봉투가 없어서...





으아~ 이 편지의 옥의 티가 아닐까 싶다. 이건 쪽지가 아니다.

편지의 형식을 띄고 있는 이상 기본은 해주어야 한다.



편지 = 봉투 + 편지지 이다. 하지만 아직 어린 세규다.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이상 세규가 영주에게 보낸 편지를 차근차근 살펴보았다.

너무도 순수한 그들의 애정행각에 입가에 흐르는 미소를

막을 수가 없었다. ^^





그러나 한편으로는 영주의 마음을 아직 얻지 못한 세규의

마음을 생각하며 가슴 한 켠이 아파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편지는 99년 편지로 지금 그들은 중3 졸업반일 것이다.

지금 이 때의 느낌, 순수함 잊지 않고 살길 바라마지 않는다.





세규와 영주의 추억을 위해... 건배!

본문 내용은 8,615일 전의 글로 현재의 관점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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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 Written: 11/06/1999 04:17:00
Last Modified: 02/10/2025 21:1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