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말씀대로 포커스데스는 모탈류 스킬성공률을 현격하게 상승시킵니다.
그래서 과거처럼 PvP시 마모옵이 절대적이 될 필요는 없게 됐습니다.
제 어느 글에 마모악단에 대한 예찬이 있는 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곳에 글을 쓴 건 반 년도 넘은 일이니 아마도 옛 생각을 보셨는 지 모르겠네요.
저는 현재 마모악단을 쓰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마모옵 무기들이 결코 무용지물이란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제 고스트헌터에게도 선택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상대에 따라서 헤이옵, 크뎀옵, 포커옵, 이베옵 그리고 마모옵 등을
능동적으로 선택하여 쓸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포커스데스와 마이트모탈 스킬이 모탈류 스킬성공률을 상승시켜 주긴 합니다만
거기에 추가적으로 마모옵 무기를 장비하고 있다면
그 스킬성공률은 조금 더 올라가게 됩니다.
수치적인 기대값 계산을 해보신다면
만약 마모옵 무기로 4% 정도만 더 스킬성공률이 상승한다 해도
1,000의 데미지를 주는 상대라면 40, 10,000의 데미지를 주는 상대라면 400의 추가적인 데미지와 같은 것이지요.
따라서 자체버프로 승부하는 것인지, 풀버프로 승부하는 것인지도 선택에 중요한 문제가 될 것입니다.
또 아시겠지만 사냥과는 달리 PvP에서는
공격력 10 상승보다 방어력 10 상승의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또한 올림피아드라면 축마제한에 상대들의 마방도 아주 좋은 편이라서
고스트헌터의 마공이 큰 효과를 발휘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드라포커라는 좋은 원거리형 무기도 존재하고 있고요.
그러니 PvP용 무기를 선택하실 때에는
첫 번째로 옵을 보셔야 할 것이고, 그 다음으로 인챈을 따지시는 게 나을 거라 봅니다.
2.
사교의 등장과 함께 소팟의 활성화로
격수 개개인의 화력이 중요하게 된 요즘 상황에서
이곳에서도 그렇지만 문신은 최근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듯 합니다.
위에서 Venomous님의 -9콘 vs -9힘의 결장 단검 PvP에 관한 글도 있습니다만
단검전이라면 워낙 승부를 결정 짓는 요소들이 많기에
어떤 문신이든 문신자체가 절대적인 효과는 아닐 것입니다.
다만 단검전이 아닌, 누가 상대가 될 지 모르는 상황이라면
대개 스킬 위주로 싸우는 단검에게 있어서
+힘으로 올라가는 스킬데미지는 거의 미비하고,
+힘으로 늘어나는 스킬마스터리 효과도 효과적이지 못한 데다가
-콘의 부가적인 영향,
특히나 스턴은 거의 모든 물리공격형 직업들의 주요한 스킬인 상황에서
스턴 내성 감소는 꽤나 치명적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곳 다른 분들 말씀처럼
각자의 롤이 있는 RPG에서 데미지딜러를 맡아야 하는 고스트헌터가
-힘으로 화력을 줄인다는 것은
결국 함께 하는 파티 사냥에 있어서 좋은 자세는 결코 될 수 없습니다.
문신을 하실 때 그 점 필히 염두해 두시고,
-힘 상태로 사냥을 하셔야 한다면
남들보다 좀 더 뒤에서 공격하려 노력하거나 좋은 장비 등으로
스스로의 약점을 보완하셔야 한다는 것을 먼저 말씀드려야겠네요.
문신 역시 어느 상황에서 PvP 하느냐가 중요한 문제입니다만
만약 이속과 마방이 거의 전부인 올림피아드라면
덱은 +5를 추천드립니다.
무엇을 깎든 이속과 회피, 명중, 크리률 등
행위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덱은 1이라도 더 높은 게 좋습니다.
신나게 글썼는데 날라감..ㅠㅠ
간단히 말하면 모든 격수들이 대포문신함에 사냥과 PVP를 즐길수 있는 반면에
단검의경우 선택의폭이 너무 극에서 극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아마도 STR이 공격력만이 아닌 데들리 스킬류 데미지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친다면
괜찮지 않을까도 생각되네요..
2006-10-19 11:40:54
achor
아, 이런 오늘 서버 교체 작업이 있는 날인데 작업 중에 혹 글을 쓰신 건 아닌 지 모르겠네요. 대충 시간대는 비슷한 듯 싶은데...
그래도 다른 댓글들은 남아있음에 감사를... -__-;
2006-10-19 14:29:31
야마무찌
빴님.. 올림에서의 문신과 장비는 어찌하고 계신가요.. 종종 플필의 사진을 보면 악몽경갑 입은 모습을 마니 뵈는데..
6악몽셋을 착용하신건가요?
2006-12-22 22:36:11
achor
개인적으로 악몽경갑의 외향을 좋아한답니다. 또한 옵션 역시 좋아하고, 실제 올림피아드에서도 유용하게 쓰고 있답니다.
올림에서의 장비라면 어느 직업은 단벌로 할 수도 있겠지만 내성패시브가 거의 없고, 마방도 약한 데다 때론 회피가 아무 의미 없는 상대직업도 존재하기에 상대에 따라 무기도, 방어구도 맞춰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