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경험적으로 느끼는 것들은 사실 실제와 일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포커옵이 그 한 예로
매우 많은 분들이 포커옵을 좋아하고,
또 실제로 포커옵은 동급 무기에 비해 높은 화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과도한 포커옵에 대한 맹신은 잘못된 정보를 양산하는 듯 싶어 안타깝더군요.
글이 길어질 것이고, 그러기에 결론만을 빨리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먼저 이 글의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포커옵은 매우 뛰어난 옵션으로 동급에서 사냥시 최고의 효율을 나타내지만
그러나 급을 뛰어넘는 건 결코 아니다,라는 점이 되겠습니다.
또 포커옵이 동급에서 확연히 좋은 효과를 내도록 설정된 까닭은
포커옵은 단검의 주력인 스킬공격에 있어서 완전히 무용하다는 단점을 상쇄시키기 때문이겠습니다.
(이것은 악단크뎀이 159.93인 반면 다마크뎀이 262.57의 차이를 내게 된 이유이기도 하지요)
당연한 이야기겠습니다만
헤이옵을 달든, 포커옵을 달든, 크뎀옵을 달든
각 상황에서의 결과적인 효과가 모두 같다면 옵션을 선택하는 의미는 없는 것이겠지요.
상황에 따라 옵의 성능이 달라야 자신에게 더 맞는 무기를 선택하는 의미가 있을테니 말입니다.
아무튼 사실 좀 번거로운 일일 수 있으나
자신만의 굳건한 선험적 지식은 타인의 말만으론 결코 바뀌지 않는 법이니
계산을 좀 해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재력적으로 보편적인 데다가 그럼에도 궁극적인
80렙 드라경갑셋, 타테마방셋, 무문신의 고스트헌터를 오늘의 실험자로 택해봅시다. --;
포커옵을 검증하기 위해서 선택한 단검은
무기공격력 246으로 동급인
(1)+9블러디오키드 포커옵과 (2)+0엔젤슬레이어 헤이옵, (3)+0엔젤슬레이어 크뎀옵입니다.
우리의 실험자가 가장 주되게 사냥할 곳은 사교일 것이기에
하펀 풀버프와 스댄의 춤만을 버프로 한정해 보지요.
이럴 경우 (1) (2) (3) 모두 공격력은 1205로 같습니다.
무기공격력이 246으로 동일하니 동렙, 동종족, 동문신, 동버프 하에서 공격력이 같은 게 당연하겠죠.
네. 현재까지 좋습니다. --;
이들을 비교하기 위해선 초당데미지를 따져보는 게 확실하겠네요.
당연히 크리티컬 데미지가 들어갈 확률까지도 감안되어야겠고요.
그렇지만 급소공격류 스킬사용은 배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아두셔야 할 계산법은,
(가) 초당 공격회수 = 공격속도/500
(나) 만크리확률 1000, 한계크리확률 500
(다) 정탄 = 공격력 x 2
(라) 평균데미지 = 시전자의 공격력*70/피시전자의 방어력
(마) 데스위스퍼 1.35, 댄스오브파이어 1.35, 엔젤크뎀 265.00
크리티컬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방식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별도의 공격력으로 계산되어 후에 + 연산되는 것으로 비셔스나 크파, 크뎀옵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다른 하나는 기본공격력 계산 과정에서 * 연산되는 것으로 데스위스퍼나 댄스오브파이어, 레어옵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예상대로 동급에선 포커옵이 아주 좋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급을 뛰어넘느냐의 문제는 또 다른 문제가 되겠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동기이기도 한, 아래 어느 분 글을 예로 들자면,
+4엔젤슬레이어 헤이스트일 경우
(4) 초당뎀지 1149.2, 초당공격회수 2.19, 평타 344-379, 크리확률 17.9%, 크리평타 1305-1438
로 (1) +9블러디오키드 포커스옵션을 앞서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정리해 보자면,
포커옵은 사냥시 가장 특화돼 있는 옵션임은 분명합니다.
반면 마모를 대체하여 등장했던 크뎀옵은 급소공격류 스킬사용시 가장 특화돼 있는 옵션입니다.
물론 대개 더 빠른 공속을 위해 PvP용으로 헤이옵을 쓰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만
계산상으로는 크뎀이 더 낫긴 합니다.
헤이옵은 이 둘의 중간적인 입장에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론 유저컨트롤의 영향을 주는 효과가 가장 크다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보다 빠른 공속은 유저로 하여금 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하고,
그것은 사냥에서든, PvP에서는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는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상기의 계산은 그저 계산상의 이론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쓰는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가 아주 중요할 테니 말입니다.
또한 위 계산에는 아직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지 못한 관계로 TH0 후반 이후의 패치 정보는 감안돼 있지 않습니다.
곧 크리뎀지류 버프 하락이나 카마엘에서의 크파 추가 등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헌터송이나 빅토리, 레어나 비셔스 등 영향을 줄 수 있는 많은 부분이 감안돼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옵션의 차이는 결국 유저들에게 좋은 선택의 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사냥만을 즐긴다면
화력문신에 포커옵 무기만으로 적은 비용에서 높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테고,
반면 PvP도 중시하신다면
크뎀옵이나 헤이옵으로 PvP에서 장점을 살리면서도 보다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보다 좋은 무기공격력으로 사냥시의 화력도 살릴 수 있을테니 말이지요.
그러나 최악은 무옵을 들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집혼석 가격이 너무 비싼 탓에 자금의 부족으로,
또는 인챈과정 속에 있어서 혹시 모를 상황에 대한 대책으로
일시적으로 무옵으로 있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위에서 보신 계산에서처럼 옵션은 인챈보다, 등급보다 훨씬 중요한 문제입니다.
무옵인 상태로 유옵과 비교하려는 생각은 넌센스인 것이지요. ^^;